| 칠판 사용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의를 하다가 생각나는대로 적지 마시고, 전체 강의 내용에 비추어 칠판에 적을 내용을 미리 정한 후에 수업에 들어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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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판공간별 시선집중도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왼쪽 위부터 시선을 집중한 뒤 오른쪽 아래로 시선이 내려온다는 점을 고려하여 상단 왼쪽 윗부분부터 강의주제나 제목을 써내려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칠판을 3등분이나 2등분하여 판서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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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자와 그림은 충분히 크게 합니다. 학생들의 눈의 긴장감을 줄이고 주의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모든 글자는 전체 학생들이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커야 합니다. 또한 글씨는 정자로 쓰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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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선을 칠판이 아닌 학생에게 주도록 합니다. 많은 교수님들이 칠판에 판서를 하는 동안 학생들에게 신경을 쓰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교수는 종종 학생들을 향해 돌아서서 학생들의 주의력을 집중시켜야 하며 설명을 할 때에는 칠판이 아닌 학생들 쪽을 바라보며 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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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합니다. 학생들의 칠판을 향한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될 수 있는 대로 칠판 측면에 서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며, 설명을 할 때 지시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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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밍에 맞춰 지웁니다. 수업내용이 다른 맥락으로 지나가면 판서한 내용을 지웁니다. 앞의 내용이 계속 남아 있으면 산만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다음 내용과 비교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는 내용은 지우지 않고 남겨둡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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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려운 단어는 꼭 판서합니다. 전문용어, 외국어 및 판자 단어는 꼭 판서를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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