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질문의 기술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756
[ 좋은 질문의 기술 ]
강의 도중에 상호작용을 돕기 위해서 교수자가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은 바로 질문과 답변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질문은 강의를 소개하고, 강의 내내 상호작용을 자극하며 내용을 요약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질문은 학생들을 계속 주의 집중하게 하며, 특히 주제가 복잡하고 강의가 길 때 효과가 높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강의를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전체 그룹에게 질문을 하라.
학생들이 자원해서 대답하게 되는 경우, 교수자는 몇몇의 학생이 토론을 독점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2. 특별한 학생을 타깃으로 질문해라.
청중이 상대적으로 적을 때 이 방법은 더 많은 학생들을 참여시키는데 쓰일 수 있다.
3. 질문하고 대답하는데 학생의 이름을 불러라.
이것은 강력한 자극제가 된다.
4. 학생의 대답에 긍정적인 강화를 주라.
칭찬은 매우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더 많은 학생이 토론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준다.
5. 학생의 질문을 반복하고 모든 학생이 토론을 들을 수 있도록 확인하라.
☞ 학생이 질문 했을 때 교수자는 질문에 직접 대답할 수도 있고, 학생들에게 관련된 질문을 다시 할 수 있고, 다른 학생에게 질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의 핵심은 패턴을 피하는 것입니다. 교수자가 항상 똑같은 패턴을 사용해서 묻고 답한다면, 가르치는 기술은 제한된 효과밖에 발휘하지 못합니다.
( 출처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