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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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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기 교육에서의 피드백의 방법 및 종류에 대한 기존 논의

 - 학습자 중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에서의 피드백의 중요성이 논의됨. 언어 형태면에서 단어, 문법, 철자법, 구두점 등과 

    언어 내용 면에서의 조직, 문장 및 문단 간 유창성 등을 포함한 피드백 필요성 강조

 - 질문형과 개방형, 암시적 방식의 세 가지 피드백 형식에 대한 교육적 효과에 대한 차이를 논의. 피드백의 주체로서 교수자의 역할에 논의

 - 외국인 대학생들이 과제에서 독자적인 주제를 끌어내는 작업에 취약하며 논증력이 미비하고, 일반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 익숙하여 

   문법적 오류가 없는 글의 작성을 가장 중시하는 외국인 학생들의 태도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을 더욱 강조

 - 쓰기 교육의 강조를 위해 읽기 교육의 강화, 창조적 모방, 단락 쓰기와 개요 작성의 반복 훈련, 자료의 정당한 이용법, 

   학술적 글쓰기의 형식 규약 등에 중점을 둔 교육의 강조가 필요


◾ 학습자 대상 쓰기 효능감 설문 조사 결과

 - 아래의 항목은 기존 효능감 연구에서 자주 사용된 항목(흥미, 기대, 필요성, 기대, 지식, 메타인지) 중심으로 재구성

- 위의 학습자 대상 쓰기 효능감 설문 문항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음

- 설문 결과에서 나타난 것은 외국인 학습자들은 쓰기 교육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글을 쓸 때 다양한 표현력을 높여,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에 대한 효능감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외국인 학습자들은 쓰기 교육을 통해 지식을 얻거나 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는 효능감에는 점수가 낮음

- 외국인 유학생들은 쓰기에 관해 흥미와 지식은 부족하지만 글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쓰기 실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글쓰기 수업에 상당한 기대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