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iTL News

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6-1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388

연구주제: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국어교육에서의 효과적 쓰기 피드백 전략 구상 및 

                 효능감 제고를 위한 교수전략 연구

팀명: 천국보다 한국어(차봉준, 한래희, 김은정, 김지학 베어드교양대학 교수)


◾ 연구 진행 과정 및 목적

 - 본 연구를 위한 진행 절차는

   쓰기 피드백, 쓰기 효능감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및 정리 → 교사의 쓰기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수용 양상을 논의한 논문을 참조하여 

   학문목적 학습자 대상의 쓰기 효능감에 대한 설문 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 교수자의 쓰기 피드백 첨삭 자료 분석을 위해 실제 교사 피드백을 

   연구한 논문을 참조하여 ‘교사들의 실제 피드백은 결과 중심과 과정 중심’ 방향 현황 분석 → 설문 분석 → 피드백 첨삭 자료 분석 결과 논의 

   → 학습자의 효능감을 높이는 과정중심의 쓰기 교육 방안 모색


 - 연구 목표를 설정 및 진행

  ∙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쓰기 피드백, 쓰기 오류 분석, 쓰기 효능감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을 토대로 함

  ∙ ‘창의적 글쓰기’,‘창의적 독서와 토론’를 수강 중인 외국인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쓰기 효능감에 대한 설문 결과 분석

  ∙ ‘학문목적한국어2’를 수강한 외국인 학습자의 텍스트에 대한 교수자의 첨삭을 양적으로 분석, 첨삭 내용에 결과 중심 쓰기와 

     과정 중심 쓰기의 피드백 비중 정리

  ∙ 교수모형제시를 위해 학습자의 자기 인식 정도, 교사-학습자 상호작용 정도, 지식 선택과 내재화의 관계 정도, 

    피드백의 학습 매개 자료로서의 효용감 인지 측정 도구 설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