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5-2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93
◾ 교양 영어 과목 협동학습을 활용한 수업설계
- 과목특징: 전체 학생 대상의 교양 선택 과목, 영어듣기와 읽기 수업으로, 동영상(TED, YOUTUBE),
각종 언론 미디어 등의 매체를 활용한 자료로 수업 진행
- 학생들이 예습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교재를 읽으면서 교수가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예습하라는 의미와 팀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활동을 더 즐기게 하려는 의도로 팀 기반 수업으로 진행하였으나
팀 활동에서 중요한 협업 활동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업을 재설계하기로 함
- 수업 진행 절차
∙ 예습 활동 자료: 동영상보기, 교수자 질문 답변하기, 팀별 사전 학습활동
∙ 팀원 구성: 4인 1조, 영어수준, 성별, 전공, 학년 등을 고려하여 교수자가 팀 구성
∙ 팀원 간의 예습 활동: 팀별 활동을 위해 LMS에 탑재된 과제 내용을 예습
∙ 팀 활동: 수업 시간에는 팀원들과 협동학습으로 읽기와 듣기 활동 후 활동지를 작성하고 이를 발표
∙ 개별+팀 활동: 개별 학습한 활동지를 중심으로 팀별 협동학습(팀별 읽기 수업 활동지 예시는 아래 그림 참조)
- 본 수업의 기대효과는 학습자들은 팀별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협력학습을 하고, 완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
-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팀별로 활동할 때 코칭 역할을 함으로 질문을 유도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촉진
◾ 기초 중국어 1 협동학습 수업 설계
- 과목특성: 전공필수 기초중국어1(선행반)과목으로 중국어학습 경험자가 수강신청을 하지만
수강 학생들의 중국어 실력은 기초부터 고급회화가 가능할 정도로 편차가 심함
- 학습자들은 공생적 학습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동료 티칭을 중심으로 협동학습으로 재설계
- 협동학습 수업 모형 예시(아래 그림 참조)
- 학습자들의 동기유발 및 지속을 위하여 평가체계에 보상 제도를 포함하고, 학습내용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 지식을 난이도에 따라 주차별로 진행
- 동기유발 및 지속을 위한 기초중국어 수업 모형도
- 강의식 수업과 팀 활동 학습을 3:7로 구성하여 팀 협력학습으로 수업을 진행
-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토론하는 과정에서 답을 구하는 방식으로 진행
- 교수자는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강의식으로 설명하고 팀 토론의 방식을 설정해 준 후 팀별로 토론하는 활동 중심으로 운영
- 팀별 토론할 때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말하는 내용을 경청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 코칭을 해주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안내
- 팀 토론이 종료되면 교수자는 수업 내용을 총정리하고 팀별로 자유롭게 발표하여 보상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
- 팀 토론 활동이 끝나면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문제를 풀고 그 후 문법 노트를 작성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을 활용
- 성공적인 협동학습 설계를 위한 전략
∙ 학습 및 토론 교재 준비: 여러 가지 콘텐츠들 제작, 영상, 그림, 글 등을 포함한 리스트 작성, 강의주제 및 진도에 맞는
팀 토론활동 워크시트 제작, 초기 시범용 질문과 대답 표현 리스트
∙ 교과목 자료 제작: 협동학습 이해에 대한 설명 PPT와 평가체제에 대한 설명 PPT 제작
∙ 팀 토론 활동 자료 제작: 팀원들간 구체적인 소통 방법 및 Havruta 활동 PPT 제작
∙ 학습내용mind map 제시: 발음, 어순, 한자. 기본표현 등 학습 내용 제시
◾ 법 논리학 수업의 협동학습 수업 설계
- 과목특성: 전공선택 1학년 과목으로 강의식 수업과 찬반토론 수업으로 진행하던 수업을 협동학습으로 재설계
- 본 수업의 목표는 법률가로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식과 법적 논증을 위한 기초적 이론을 배움
- 강의전개 방식은 교과목의 주요 내용을 강의식으로 진행하고, 찬성팀과 반대팀으로 토론한 후 팀에서 나온
창의적인 내용은 발표하는 방식으로 운영
- 법학 과목의 특성상 법전과 판례를 중심으로 강의 진행: 협동학습으로 진행할 시 법 내용과 판례를 숙지하고,
주제별 논리적·이성적인 사고력·판단력을 향상
- 본 수업에서는 협동학습 모형으로 JIGSAW, 하브루타 방식, 참/거짓 방식 활용
∙ JIGSAW 모형을 활용한 수업 전개 방식
∙ 하브루다 방식의 토론을 접목한 수업 내용
- 본 수업에서 다양한 협동학습 모델을 적용하는 기대 효과
∙ 전공 1학년 대상 수업에서 다소 법학 수업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
∙ 법학과 법철학적 문제들을 논리적 사고로 접근하고 동료 티칭을 통한 완전학습이 가능
∙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사고력 증진, 스토리텔링 능력 신장, 협업을 통한 효과적인 배움 활동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