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3-1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404
연구주제: 시각자료를 활용한 언어(한국어) 사용 교육 연구
팀명: 천국보다 한국어(차봉준, 한래희, 김은정, 김지학 베어드교양대학 교수)
◾ 연구 진행 과정 및 목적
- 본 연구를 위한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시각 자료를 활용한 언어 교육 관련 내용들을 추출하여 기술 → 실제 해당 강좌의 도입부 운영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시작 자료와 질문 교수법 관련 연구 검토 → 자료의 활용 예시를 제시 → ‘사진 자료’를 활용한 수업과 ‘동영상 시각자료’를 활용한
수업으로 나누어 수업모형의 효과성을 검토하였음
- 연구 목적 설정 및 진행 절차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시각 자료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시각 자료를 활용한 언어 교육의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연구 내용의 토대로 함
∙ 기존에 발간된 한국어 교재에서 시각 자료가 어떻게 제시되어 있으며, 시각 자료의 활용 가능 범주와 하향식 모형의 적용 범주를 확인
∙ 질문 교수법과 관련한 연구를 분석하여 각각의 시각 자료가 목적에 따라 어떤 질문과 함께 제시되는 것이 적합한지를 정리하고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