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3-2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05
◾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각자료를 활용한 수업 모형 원리
- 시각자료를 활용한 수업 모형 원리는 총 4단계인 도입부-제시부-확인부-수행부로 구분
- 도입부에서 활성화될 배경지식을 도입부의 학습자 활동과 제시부로 나눔
- 확인부는 본 수업 과정에서 학습이 주로 진행되는 단계로 교사와 학습자의 ‘질문-응답’을 통한 배경지식의 확장과
내재화의 단계로 나눔
- 수행부는 학습자가 주체적인 활동 중심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적용·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단계
◾ 배경지식 확장과 전략 사용 중심의 SIOP 수업 모형
- 도입 단계 : 학습자에게 쓰기의 학습 목표와 수행과제에 대해 안내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획득할 정보와
성취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단계
- 제시 단계 : 과제수행과 관련한 학습자의 기존지식과 성취지식을 구분하는 단계로서 기존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시각자료 등을 통해 과제수행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단계, 또한 쓰기 과제 수행에 필요한
새로운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해 활동하고 새로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학습 전략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단계
- 확인 단계 : 학습자가 기존지식을 확인하고 새롭게 획득한 내용이 쓰기 과제를 수행하는데 가능한 지식인지 확인하는 단계
- 수행 단계 : 실제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로서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의 순서를 정하고,
쓰기 과제 속에 내용지식을 적절히 배열하며, 과제 수행의 대상 텍스트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형식 지식을 사용하는 단계
◾ 2단계 제시 활동에서 배경지식 재구성을 위한 활동
- SIOP 교육모형의 ‘제시’단계는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자료로서 동영상 및 시각자료의 제공을 통해
학습자에게 배경지식을 쌓도록 유도하는 활동 중심의 단계로 구성
- 학습자는 이 단계에서 기존지식의 확인뿐만 아니라 새로 학습하게 될 지식을 간단히 경험하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도록 시각자료를 제공받음
-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경험하며, 새로운 지식과 기존 지식의 경계를 유추적으로 인지하는 단계
◾ 3단계 확인 활동: 배경지식 확장과 과제 수행에 필요한 지식의 전략적 선택
-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활동 중심의 경험’을 통한 배경지식 활성화 단계에 이어 ‘학습’을 위한 단계로서
학습자가 경험하고 유추한 지식을 확인하는 ‘확인’ 단계를 설정
- ‘제시’ 단계에서 제공된 시각 자료를 통해 학습자가 기존에 알고 있는 배경지식과 새롭게 습득해야 하는 지식을
연결·확장할 수 있도록 질문·응답 활동을 추가
- 교사는 질문을 할 때 시각자료에 대한 학습자의 자발적인 이해를 기반을 중심으로 교사의 질문과 학습자의 응답을 포함하여
창의적인 확장적 지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제시의 단계와 수행의 단계 사이에 학습자의 배경지식 정도를
교사의 취지 및 학습 목표와 비교 확인하는 단계를 설정
- 질의-응답 활동은 학습자에게 지식 생성의 주체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러한 경험의 반복은 지식 연계의 과정에 필요한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식 재구성에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
◾ 4단계 수행 활동: 확장된 배경지식과 적용을 통한 과제 수행
- 과제 수행을 완료하는 단계로 언어 사용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사용하여
목표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모형을 설계
- 확장된 배경지식을 ‘확인’하는 ‘지식내재화’의 단계를 설정하여 도입부의 활동을 통해 확장된 배경지식이
교사의 학습 목표와 과제 수행에 적합하게 재구성함.
- 교사의 질문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이 재구성한 확장된 지식이 교사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내재화하는 과정을 거침
- 학습자에게 확장된 지식이 내재화되는 경로가 되는 동시에 완료된 과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다음 과제 수행에 필요한 학습 내용, 지식 확장에 필요한 전략 등을 강화
◾ 시각자료를 활용한 SIOP 수업 모형 적용 결과
- 시각자료의 사용이 수업에서 학습자에게 제공한 학습 목표 강화에 긍정적 역할 수행
- 어휘, 문법의 내용 설명을 위해 부가적 자료로 사용되었던 시각자료가 글쓰기의 내용 확장,
구조 제시에서도 적극적인 자료로서 활용이 가능
- 학문목적한국어의 글쓰기 수업에서 주로 교수자의 설명과 읽기 텍스트 제공에 의존했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SIOP 수업 모형에서는 구조화가 명시적인 동영상 등의 시각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내용 이해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메타 인지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인 글쓰기 내용 확보가 가능
- 시각자료를 통한 질문교수법은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창의적 과제 구성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