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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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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개미(Antz)’를 활용한 ‘콜로이드와 계면화학’ 이론 배우기
 ∙ 영화 내용: 센트럴 파크에 사는 일개미와 왕정사회의 신분질서에서 빠져나가 공주를 사랑하는 일개미가 주인공인 영화
 ∙ 콜로이드와 계면화학 적용이 가능한 장면
  - 일개미와 공주개미가 물을 찾아 마시다가 물방울이 두 개미 머리 위로 떨어짐으로 인해 일개미가 물방울 속에 갇히게 되자 공주개미가 

     나무 막대기로  물방울을 내려치는 장면 참고

 ∙ 영화 속 장면을 활용한 콜로이드와 계면화학 이론 설명
  - 물방울(콜로이드)을 둘로 쪼개어 작게 만드는 것은 콜로이드의 전체 표면적을 늘리는 것과 같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전체 표면적을 늘리기

    위해서는  계면에너지를 높이거나 계면장력을 낮추어야 함
   

◾ PBL(Project Based Leaning) 콘텐츠 선정과 문제 해결 과정
 ∙ 학습자가 공학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보기 위해 영화 콘텐츠를 설정하고 문제인식에서 문제해결의 전체 과정을 거쳐 도출한 현실 적용 

   가능한 방안을 설명하는  수업 방식으로 진행
 - PBL(Project Based Leaning)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먼저, 전공이론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두 번째로 학습자가 배운 

    전공이론에 대한 문제풀이(예제 등) 실시, 그리고 퀴즈 시간을 활용하여 open book으로 의논 및 토론이 가능하도록 하여, 

     문제해결 과정에서 PBL 단계 연습을 진행

                                         

                                                                      [PBL(Project Based Leaning)수업 장면]


 - PBL(Project Based Leaning)수업 사례
   *  사례1) 열전달 전공이론을 활용한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팝콘 터지는 장면
        : 폭탄이 곳간에 터져 옥수수가 하늘에서 팝콘으로 변하는 장면과 열전달 전공 이론을 설명한다면?
   *  사례2) 열전달 전공이론을 활용한 영화 ‘피아니트스의 전설’에서 담뱃불 붙는 장면
        : 연주자가 열정적으로 피아노를 친 후, 피아노 현에 담뱃불을 붙이는 장면과 열전달 전공 이론을 설명한다면?


◾ 3S 교수 연구 모임에서 개발한 ‘재미있는 화학공학 이론 수업’ 결과
 1. 영화 속 상상력을 활용한 공학이론 적용 교수법의 정의 

   - 강의를 통해 배운 공학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영화 속 상상력 및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영화 속 상상력을 활용한 공학이론을 적용하고 PBL(Project Based Learning)을 접목하여 실수업을 진행

2. 영화 속 상상력을 활용한 공학이론 접목 예시 개발 및 전공교과목에 적용

   - 교수자가 영화 속 상상력 및 콘텐츠를 활용한 공학이론 접목 예시를 소개하였고 3-5월까지 먼저 공학이론 강의를 진행하고, 

      PBL 수업 방식으로 학습자가 공학이론을 실제상황에 적용하는 전 과정을 팀 프로젝트로 진행

3. 영화 속 상상력을 활용한 공학이론 적용 수업 효과

   - 영화 속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공학이론 적용, 설명을 위한 모듈 다섯 개를 개발하였고, 각 전공교과목(유체역학, 열전달, 열역학, 물리화학, 

     생물분자공학, 반응공학 등)에 적합한 모듈을 개발하여 강의에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학습 이해도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함

   - 본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을 주었고, 공학 전공교과목에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 전체적인 공학이론 및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음

   - 학습자가 공학이론을 실제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스토리가 있는 영화 속 소재를 통해 문제인식부터 문제해결 단계까지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학습결과 달성도 향상, 학습 포인트 구체화, 교육목표 달성 개선 등의 효과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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