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토의식 수업 전략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033
[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토의식 수업 전략 ]
토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은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갑니다. 그런데 아무도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지 않으려 하거나 소수 학생들만 토의에 참여하는 등 토의식 수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교수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토의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아무도 먼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쉽고 구체적인 질문으로 학생들에게 주제를 다시 한 번 안내해 줍니다. 좀 더 쉽고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주어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을 할 경우, 학생들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고 난 후 자발적으로 답변을 할 때까지 기다리거나, 너무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에는 한 학생을 호명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학생들에게 정답은 없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2. 소수의 학생만이 토의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소그룹 토론을 시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를 줍니다. 경우에 따라 사전 지식이 풍부하거나 발표를 잘 하는 학생 중심으로만 토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때 교수는 소그룹 토론을 시도하여 모든 학생들의 자신의 의견을 말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질문을 하고 모두 간단하게 답변을 써보도록 한 다음, 몇 명 학생을 지목하여 발표하게 합니다.
☞만일 한 두 명이 전체 토론을 장악하는 수준이 되면, 다른 학생들에게 그 의견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질문합니다.
3. 조용한 학생을 격려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해 줍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이름을 부르면서, “다음 시간에 지난 10년간 서울시의 인구변화에 대하여 조사해서 발표해 주세요.” 라는 과제를 주어 참여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말이 없는 학생이 입을 열 때에는 좀 더 호의적인 표정으로 들어주고 칭찬해 줍니다.
토의식 수업에서 교수자는 주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토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의 의견에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소그룹 토론 등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출처: ▶ 나승일(2004).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동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2006). 좋은 수업을 위한 Teaching Guide 55. 서울:동국대학교 교수학습세개발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