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유발하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550
[ 학습동기 유발하기 ]
교수가 열의를 가지고 수업에 임해도 학생들이 수업을 받을 정서적, 신체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수업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흥미 유발이 아니라 수업 진행의 전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며, 성적이나 수료증 등의 외형적 수단에 의한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의 관심과 진심에 의한 내적 동기를 부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1. 주의를 집중시키자!
학생들은 쉽게 주의를 딴 곳으로 돌리기 쉽습니다. 강의 시간 내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업의 시작은 문제 제기로: ‘왜?' 라는 문제 제기로 수업을 시작하면 내용 전개에 대한 힌트를 갖게 되고, 긴장하게 되며, 내용에 관심을 보이게 됨
- 예상치 못했던 사례나 의견 소개: 다양한 사례나 사건, 전혀 생각지 못했던 예 등을 들어줌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음
- 다양한 수업 매체 및 수업 방법 활용: 똑같은 내용도 시청각 매체 활용 및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키고 내용도 잘 전달할 수 있음
2. 내용의 관련성을 높이자!
관심이 있는 일이거나 나와 관련된 것이라면 호기심이 생기고 열심히 해보고 싶은 의욕이 생기게 됩니다.
-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학생의 관심사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어떠한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등을 설명함
3. 자신감을 높여주자!
자신감은 무엇을 배운 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이 자신감은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 나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 과제의 난이도 조정: 과제의 난이도를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조정함으로써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실제 문제를 풀다 보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는 사실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게 됨
4. 만족감을 높여주자!
몰랐던 내용을 알게 됨으로써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이를 통해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구나', ‘아주 독특한 생각인데 나중에 더 많이 생각해보고 이야기 하면 어떨까?' 등 성실한 답변과 인정, 칭찬은 학생들의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됨
( 출처 : 하드웨어는 부드럽게, 소프트웨어는 단단하게 (권성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