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교수법 가이드

<준비하기-1> 자신만의 교육 철학을 써봅시다.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5,872

교수님께서는 각자 독특한 교육철학을 지니고 계십니다. 교육학을 정식으로 배웠거나 혼자 틈틈이 공부한 교수님께서는 자신의 교육철학이 어느 교육학파에 속하는지에 대해서까지 아시겠지만, 아마 많은 교수님께서는 자신의 교육 철학을 별로 의식하지 않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의식을 하든 안하든 교육철학은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이나 학생과의 관계를 좌우합니다. 따라서 강의를 좀더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교육 철학을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자신의 교육 철학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그냥 생각하는 것보다는 글로 써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써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논문같이 길게 쓸 필요는 없으며, A4 용지 한 장 정도면 족합니다.

아이오와대학의 허겐 교수는 다음 4가지 내용을 적어보라고 권합니다.


1. 목적 -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려하는가?

여기에는 가능한 한 추상적이거나 미화된 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그 대신 ‘거시적 교육목표(큰 그림)’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2. 방법 - 목적을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가?

동일한 교육 목적도 가르치는 과목이나 수강생 수가 다르다면 다른 방법을 써야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교육방법을 구체적으로 쓰셔야 합니다.


3. 측정 - 목적 성취도를 어떻게 측정하는가?

교수님께서 무엇을 얼마만큼 ‘가르쳤는가’는 비교적 덜 중요하고, 그 대신 학생들이 무엇을 얼마만큼 ‘배웠는가’를 어떻게 판단할지를 서술하셔야 합니다.


4. ‘남을 가르치는 일’이 자기 자신에게 왜 중요한가?

이 질문을 다르게 해본다면 “당신은 왜 교수가 되었습니까?” 또는 “당신은 교수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교육 철학을 적어놓고 보면, 교수님께서 강의실에서 하는 행동 하나하나에 의미가 있음을 의식하게 되며, 신조가 깃든 강의는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출처> 조벽(2003).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서울: 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