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

학습법 가이드

오늘의 수업 목표를 학생들과 공유하세요!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905

오늘의 수업 목표를 학생들과 공유하세요!

 
1. 먼저, 수업 목표는 학생들 입장에서 학생들이 오늘 수업을 수강하고 나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진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보통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이라고 부릅니다. 행동적 수업목표는 ......
-교수자가 아닌 학습자의 행위에 초점을 둡니다.
-교과의 내용 지향적인 수업목표입니다.
-전개하게 될 수업활동에 대하여 분명하게 사고하고 파악할 수 있는 자극이나 단서의 기능을 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 학습 평가를 위한 분명한 기준이 됩니다.
2. 목표를 진술할 때에는 4가지 요소가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A(audience): 누가 학습할 것인지 대상을 분명히 합니다.
-B(behavior): 학생이 행동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진술합니다.
-C(condition): 학습한 성취행동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건들을 제시합니다.
-D(degree): 학습자의 학습 성취를 평가할 준거를 정합니다. .
3. 목표의 달성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명확하게 표현을 하게 되면 목표에 기준을 둔 평가를 하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행위동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암기: 계산한다, 표시한다, 읽다, 반복한다, 인용한다, 서술한다, 그린다, 회상한다, 도표로 만든다, 가리킨다, 확인한다, 기록한다, 작성한다, 열거한다, 등...
-이해: 해석한다, 비교한다, 대조한다, 계산한다, 구별한다, 예측한다, 대비한다, 묘사한다, 차이를 말한다, 짝짓는다, 등...
-응용: 적용한다, 푼다, 시험한다, 사용한다, 분류한다, 활용한다, 완료한다, 연습한다, 작성한다, 관련시킨다, 등...
-분석: 배열한다, 발견한다, 분류한다, 설명한다, 관련시킨다, 추론한다, 변화시킨다, 분리한다, 분석한다, 요약한다, 등...
-종합: 조정한다, 개발한다, 계획한다, 결합한다, 공식화한다, 준비한다, 설계한다, 구성한다, 일반화한다, 지시한다, 조직한다, 만든다, 농합한다, 생산한다, 등...
-판단: 시험해 본다, 판단한다, 권장한다, 비평한다, 측정한다, 결정한다, 분류한다, 평가한다, 선택한다, 등...

참고문헌: 권성호(2000). 하드웨어는 부드럽게, 소프트웨어는 단단하게. 서울: 양서원.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II). 서울: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