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유도하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290
[ 질문 유도하기 ]
상황과 때에 알맞은 질문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예' , ‘아니오'로 답을 요구하는 질문은 하기는 쉽지만, 학생들이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답할 수 있으므로 좋은 질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좋은 질문은 학생들이 깊이 생각하고 정확하게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사전에 미리 준비합니다
수업 중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질문하거나 학생들로부터 질문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몇 가지 질문을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체계적으로 잘 준비된 질문은 학생들의 논리적이면서도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여 추리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핵심적인 내용을 질문합니다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질문하는 내용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자가 덜 중요한 것을 질문하면 학습자들은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혼동하게 됩니다.
3. 학생의 이름을 불러줍니다
질문을 할 때에 학생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은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강력한 자극제가 됩니다.
4. 질문을 먼저 한 후에 대답할 사람을 찾습니다
질문을 먼저 한 다음 대답할 사람을 찾고, 대답할 사람이 없는 경우에는 지명합니다.
먼저 사람을 지명하고 질문을 던지면, 해당 학생만 답변에 대해 고민하고 나머지는 방관자가 되기 쉬우므로 질문을 먼저 던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질문 후 잠시 기다려줍시다
질문을 던지고 약 3~5초간의 시간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질문을 한 다음 단 1초의 시간도 기다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최소한 사고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 출처:'조벽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