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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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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자의 학습자 텍스트에 대한 첨삭 방식 비교

 - 첨삭피드백 연구 절차

 

 - 첨삭 피드백 결과 분석을 위해 피드백 내용을 어휘, 문장, 단락, 맞춤법, 띄어쓰기, 문법의 여섯 가지 범주로 분류

 - 내용적 측면이 피드백은 어휘, 문장, 단락 범주에 할당하였고, 형식적 측면에 해당하는 피드백은 맞춤법, 띄어쓰기, 문법 범주로 할당

 - 맞춤법 범주는 표기법, 문장부호의 오류를 지적하는 피드백하고, 어문규정 상 띄어쓰기도 ‘맞춤법’ 범주에 해당하나 띄어쓰기가 

   다른 범주에 비해 얼마나 자주 지적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맞춤법 영역은 분리함

 - 문법적인 표현의 오류를 지적한 피드백은 ‘문법’ 범주로, 문장 성분 간의 호응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지적한 피드백은 ‘문장’ 범주로 함

 - 개별적 오류 지적과는 별개로 글 마지막에 대한 총평을 제시한 피드백은 내용을 고려하여 ‘문장’이나 ‘단락’ 범주로 함


- 실제 참삭 사례

∙ 평가자 A의 경우:

  형태적으로 틀린 부분은 첨삭자가 수정하지 않고, ○등으로 생각을 해 볼 부분을 표시하는 간접적 피드백 사용

∙ 평가자 F의 경우

  형태적으로 틀린 부분은 띄어쓰기, 철자, 맞춤법과 관련된 모든 경우의 오류에 대하여 명시하고 정확한 표기 형태 제시

- 첨삭자 A와 첨삭자 F의 첨삭 내용 및 첨삭 표기 비교 분석 예시

 

 ① 평가자A: 학습자가 피드백을 확인하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피드백을 제시함

      평가자F: 표기오류 해당글자를 줄표로 표시하고 정확한 철자로 수정함

 ② 평가자A: 조사의 오용에 대한 지식 정보가 없다고 판단하여 직접적으로 삭제 피드백을 제시함

      평가자F: 조사 사용에 대한 지식 정보는 있으나 ‘-에’와 ‘-의’혼용으로 간주하여, 직접적으로 삭제 피드백을 제시함

  ③ 평가자A: ③-① 학습자가 피드백을 확인하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피드백을 제시함

      평가자F: ③-① 조사 사용에 대한 지식 정보는 있으나 ‘-을’과‘-를’의 음운론적 혼란으로 간주하여, 직접적으로 수정 피드백을 

                     제시하고 정확한 철자로 수정함. ③-② 띄어쓰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교정부호를 삽입함

 ④ 평가자A: 학습자가 피드백을 확인하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피드백을 제시함

     평가자F: ‘강아지 똥’의 철자 오류 ‘-이-’는 단순실수로 판단하여 교정하지 않고, 띄어쓰기 지식에 대하여 직접적인 교정부호로 수정 제시함

 ⑤ 평가자A: 학습자가 자신이 작성한 문장의 주어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여 쓸 수 있도록 주어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고, 

                     ‘울면 화를 낸다’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은 부분을 생각하도록 물음표로 학생의 고민을 유도함

     평가자F: 해당 문장에 대하여 학습자의 표현 지식이 충분하지 않음으로 판단하고, 문장 내용이 왜곡되지 않는 정도에서 완곡하게 

                     새로운 문장을 제시함. 수정대상어휘의 오류 원인이 학습자가 생각한 내용을 표현할 적합한 단어(‘비판’)를 사전에서 

                     찾은 데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문장으로 완곡하게 표현한 새로운 문장을 제시함


◾ 쓰기 전략을 제공하는 교수 모형 제시


       

 - 학문목적한국어 쓰기 전략을 위한 수업 모델 개발 이유 및 활용한 수업 내용

 - 학문목적한국어 학습자는 쓰기 과제 수행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정이 어렵고 길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쓰기의 과정이 초고 쓰기와 

    재고 쓰기의 단순하고 결과중심적인 모형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로 학습 욕구가 저하됨.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쓰기 피드백을 제시하는 교수 전략이 필요

 -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이 구체적이고 동질하게 제시되는 학습 구인을 갖춘 교육내용의 제공

    철저하게 훈련된 교사자의 책임 아래 적절한 교수법을 통해 전략적으로 제공되는 강의안 제시

 - 피드백의 주체는 교사자에 한정되고, 피드백의 방법은 교사자의 쓰기 결과물에 대한 서면, 혹은 구술 형식을 바탕으로 하는 

    직접 입력식의 피드백 과정

 - 첨삭은 교사의 요구나 평가 요구에 대한 내용을 학습자의 쓰기 결과물에 직접 서술하는 행위로서, 대체로 첨삭 기호를 사용하여 

    문법이나 활자의 형태에 대한 수정을 기입하거나, 서술문의 형태로 교사의 의견을 포함한 수정 내용을 기입

 - 어떠한 내용이 쓰기 지식으로 제공되고 어떠한 학습 방법으로 쓰기 전략이 제공되는가에 따라 학습자는 다양한 수준의 쓰기 지식을 포함

 -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교사의 피드백을 쓰기 지식의 제공에 관련된 외적 수정 행위와 학습자가 스스로 쓰기 지식을 내재화하여 

    쓰기 과제물을 재생하는 내적 수정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재고 쓰기’ 사용.


- 학문목적한국어 쓰기 교수 모형 개발 연구 결과

  ∙ 학습자들의 쓰기 효능감 조사 결과 학습자들이 쓰기에 대한 흥미와 지식이 부족하지만 글쓰기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쓰기 실력의 향상을 바라고 있음. 이에 맞는 교수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쓰기 실력을 향상

 ∙ 어휘나 문법 등 쓰기를 위한 기초 영역을 보완해 줄 교과 내용이 필요함을 인식

 ∙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교수자의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하는 교수 모형을 적극 활용

 ∙ 학습자들과 수업을 진행하고 쓰기 텍스트에 대한 대면 피드백은 주로 간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피드백으로 학습자가 글 쓴 의도를 파악하는 방식의 직접적 피드백 제공도 필요함을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