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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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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건축학부 융합 프로그램 및 강의법 개발

팀명: 아키토스(최하진, 유해연, 김수미 건축학부 교수)


◾ 건축학부 융합 교과목 설계 및 적용 교수법 연구 모형도


 - 건축학부 전공 과정이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여 대폭 개편되어 신규로 ‘건축 재료 및 재생’ 과목이 개설되었고,

   건축공학전공의 ‘건축 리모델링’이 편성되었음. 새로운 전공 주제에 따라 건축학부 내 융합 프로그램을 개편하여 

  시대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건축물을 방문하는 현장답사 수업으로 진행

 - 각 수업에 맞는 효율적인 강의모델을 설계 및 적용하고, 지난 3S 교수 연구 모임 결과인 팀티칭을 적극 활용한 수업 으로 진행


◾  각 과목별 수업모델 개발

 - 건축학전공 [건축재생과 재료]과목: 건축설계, 시공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재료인 목재, 흙, 석재, 콘크리트, 철, 유리, 

   미래형 건축재료, 내외장재 등을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적용사례, 적용방향은 물론 향후 재료의 재활용에서의 활용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수업


 - 교양 [건축학개론]과목: 팀 티칭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강의내용은 역사 및 건축작품 분석을 다루는 이론 중심의 강의A와 

   문화 및 현대건축물의 직접경험에 큰 비중을 둔 이론+답사+토론 융합형 강의B로 구성하였고,

   각 강의에서 파생된 과제로서 전반부에는 강의B에서 파생된 과제1이 진행되며 “우리가 나누는 건축이야기”라는 주제로

   문화, 예술 ,환경, 역사의 주제 중 원하는 것을 정한 후 팀을 구성하여 답사 후 개별 발표하는 수업


 - 건축공학전공 [건축 리모델링]과목: 건축공학의 관점에서 고려하여야할 리모델링에 대한 학습(하중, 구조 설계, 보수보강, 내진) 및

   적용사례를 배우는 과목으로,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2학년 학생들을 위한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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