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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 교수연구모임 우수 사례 VOL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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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설계3 과목: 이론과 실무를 연계하여 실무역량 및 리더십역량 강화

  - 과목특징: 건축학전공 3학년의 전공필수과목으로 현재 노후화된 동 주민센터 리모델링 프로젝트로 진행

  - 학기시작 전 방학기간부터 대상지를 모색하였고, 대상지와 관련된 현장기반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리모델링을 필요로 하는 실제 건축물을 실측하고, 조사․분석하여, 예비건축가로서 디자인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커뮤니티기반프로그램(CBL)으로 지역의 지자체와 주민협의 등을 통해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진행

  - 건축설계3 수업의 진행 과정 아래 그림 참조


 - 학생들의 광명시 현지답사 등을 통해 지역의 특성을 실제로 경험하고 분석 

  : 하나의 건축물이 단순한 기능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내 하나의 주요한 공간으로서 역할을 되새기는 기회

  : 광명시청의 협조로 지역의 전체 현황 및 주요 건축물(광명시청, 광명동굴, 광명시장, 신흥주거단지 등)을 답사 

  : 현장 답사를 통해 직접 지역을 탐방하고 지역민과의 만남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친밀도가 매우 높아짐

             

                               [광명시 재활용센터 답자]                                                     [광명동굴 내 시청 세미나]


  - 실측방법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조사를 진행

   : 실제 대상지인 광명5동 주민센터에서 실측을 진행

   : 실측하기 어렵고 도면으로 옮기는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 학생들이 직접 특강을 왔던 분에게 연락하여 적극적으로 해결

   : 이후 현장조사 내용 및 기존 도면 작성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개별 자신의 개념에 적합한 리모델링 계획을 진행

     


- 지역기반/커뮤니티기반 교육으로 학생들은 현장답사 조사와 함께, 지자체, 동주민센터 직원, 거주자들의 의견을 수렴

  : 해당분야의 실무자(현장)나 전문가가 참여하여 실무자들의 크리틱을 통해  학생들은 구체적인 계획안을 작성

  : 동일 학부 내 전공 간 융합수업의 필요성과 가치를 확인

  : 학생들의 우수 작품들(아래 그림 참조)

        


◾ 건축학개론 과목: 현장답사를 통한 교육효과와 소통능력 증대

  - 과목특징: 교양과목으로 수강생중 4학년이 많고, 전공영역을 보면 경영·IT·경제통상·공과대학생들이 많으며, 

    현장답사와 팀 프로젝트 수업 방식

  -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건축물에 대한 기억 및 이해도 증진과 강의실 밖 공간에서 배움을 찾는 것에 흥미가 유발된다는 점이 

     유익했다고 함

  -  아래 그림은 팀별 답사 발표 자료: 문화영역 언더그라운드 에비뉴

  -  팀별 답사 발표 자료 중 역사영역의 세운상가에 대한 내용

- 건축학개론 수업 후 학생들은 현장체험을 통해 느끼고 생각하는 표현방식이 매우 창의적이고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이론적인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벗어나 현장답자 융합교육으로 학생들의 사고 표현이 뛰어남


◾건축재료 및 실습: 건축학수업과 건축공학 수업 간의 연계 융합수업

 - 과목특징: 건축공학 3학년 수업으로 건축 구조물의 공학적 설계에 중점, 철근 콘크리트와 철근의 배근에 대한 공학적 계산이 주된 수업

 - 건축공학 수업 중에서도 구조 분야 수업이 어려워 학생들이 기피하는 과목

 - 학생들이 재미있게 수업하기 위해 건축학 수업과 연계한 융합수업으로 이론을 습득한 후 

   실체 건물에 이론을 적용하는 수업 형태로 재설계하여 운영

 - 아래 그림은 건축학부 유해연 교수의 건축학에 관한 특별수업(융합교차수업)

         

 - 융합 수업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퀴즈를 출제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확인

 - 건축재료 및 실습을 위한 기말 프로젝트 예시(아래 그림 참조)

   

 

건축학부 내 융합수업 연구 결과

 - 전공분야 융합교육을 통한 실무 역량 및 리더십역량 강화

   : 무엇보다 동일 학부 내 타 전공수업과의 융합과 전공교육의 융합체계는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 증명

  ∙ 설계수업 & 타 전공분야 융합교육계획: 디자인은 물론 구조, 친환경, 건축재료, 안전 및 피난 등 다양한 측면의 융합교육 필요

  ∙ 이론수업을 전공 간 유사 교과목의 통합강의 시스템: 통합강의를 통해 동일 학부 내 학생들의 교류는 물론, 

                                                                                                         타 전공분야의 강의 내용도 함께 수강ㆍ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

 - 현장답사 융합교육의 적용 및 제안

   : 현장기반 소통형 과제의 적용이 필요하다 생각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하여 70% 이상의 학생들이 ‘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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